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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카이(sacai)와 나이키(NIKE)의 만남, 그리고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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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릿콜라보사카이(sacai)와 나이키(NIKE)의 만남, 그리고 이슈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올라온 브랜드 사카이(sacai)와 나이키(NIKE)가 나란히 사이좋게 올라왔다.


싸우기라도 한것일까? 그건 아니다. 바로 두 브랜드가 협업을 진행한 것 이다. 


이 지구상에 많은 브랜드와 많은 협업들중 왜 하필 사카이와 나이키 협업이 실시간 검색을 장악 하고 그토록 열광케 한것일까?


우리는 이 이슈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노력했다.

#1사카이(sacai)는 어떤 브랜드인가?

사카이(sacai)는 어떤 브랜드인가?
사카이는 1999년에 디자이너 아베 치토세(Abe Chitose)가 런칭한 디자이너 브랜드다. 브랜드 명이 익숙했다. 최근 일본 도시를 넷서핑중 오사카 부근 사카이 도시를 얼핏 봤던걸로 기억한다. 설마 도시 이름을 브랜드명으로? 그건 아니다. 일본은 결혼 후에 아내가 남편의 성을 쓰는 문화가 있다. 그래서 결혼 전의 성(姓)인 ’Sakai’에서 ‘K’를 ‘C’로 바꿔 사카이가 탄생했다고 한다. 즉 아무 뜻이 없다. 그냥 '사카이' 다. 

그녀의 본래 직장은 디자이너 브랜드 꼼 데 가르송(COMME DES GARCONS)에 오랫동안 몸 담아 있었다. 

이후 1997년 육아를 위해 회사를 퇴사해 육아에 몰입했다. 퇴사는 그리 나쁘지 않았다. 실력있는 디자이너가 꼼 데 가르송을 거치고 나오면 무조건 성공한다는 괴상하지만 달콤한 소문이 있다. 

대표적으로 사카이를 비롯 화이트 마운티니어링(White Mountaineering), 칼라(KOLOR), 파세니즘(FACETASM), 마토우(MATOHU) 등 유명 브랜드 디렉터들은 꼼 데 가르송 출신이라고 한다.
아베 치토세(Abe Chitose)
그녀는 1997년 퇴사 이후 식었던 패션에 열정을 다시금 불을 지폈다. 

평소 즐겨 입었던 제품 ‘니트’를 직접 짜서 팔기 시작한 계기가 사카이의 첫 걸음이다. 니트를 만든 이유는 원래 그녀의 메인 전공은 니트다. 제일 잘하고 제일 좋아하는 것을 선보인것, 물론 8년동안 몸 담았던 꼼 데 가르송에서도 니트 디자이너로 활약했다. 이어 소량으로 내놓았던 니트가 반응이 좋자 일본 유명 편집샵 빔즈(beams)는 제안을 한다. 

니트를 계속 만들어 소규모 브랜드를 런칭하자고, 빔즈의 제안을 받아 들여 마침내 사카이를 런칭했다. 이후 기본의 충실한 니트 웨어를 계속해서 선보였고 정식 컬렉션을 발표하지 않았음에도 패션계 거장들이 ‘가장 흥미로운 브랜드’라 호평한다. 

브랜드의 컨셉은 '일상의 위에 성립되는 디자인’을 모토 전개하고 있다. 현재 일본 35개 이상의 매장, 전 세계 90여 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 하고 있고 최근 한국 청담동 플래그쉽 스토어를 오픈해 화제가 됐었다.

#2사카이와 나이키의 첫 만남

사카이와 나이키의 첫 만남
사카이는 1999년에 데뷔 했지만 오로지 자사 컬렉션만으로 승부를 보고 있었다. 하지만 자사 컬렉션만으로 승부를 보기엔 쉽지도 않고 버겨운 느낌이 살짝 들것이다. 사카이만 해당하는 부분이 아니라 어느 브랜드나 마찬가지, 물론 순수하게 자사 컬렉션만으로 브랜드를 잘 전개 하는 곳도 많다. 단지 협업 자체를 굉장히 신중히 생각하는것, 혹여 브랜드의 모토나 컨셉을 흐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질릴 만큼 많은 협업 보다 간간히 큰 이슈에 관한 협업 정도면 딱 적당할것 같다.

사카이와 나이키는 2015년에 만났다. 나이키 스포츠 라인이 아닌 나이키 랩(NIKE LAB)과 협업을 진행한 것이다. 사카이는 ‘모던 하고 아방가르드의 혁신적인 패러다임’이라 불린다. 나이키 스포츠 보다 나이키 랩이 그녀가 표현하기 적합한 라인이라 생각한다. 

두 브랜드는 S/S와 Holiday을 선보여 2015년을 꽉꽉 채웠다.

NikeLab x Sacai Collecition 2015 S/S

NikeLab x Sacai Collecition 2015 S/S
아베 치토세가 선보인 S/S 컬렉션은 오로지 여성을 위한 스포츠웨어를 선보였다. 먼저 영상을 확인해 보면 강한 비트와 역동적인 모션을 확인할 수 있다. 

아베 치토세는 ‘강한 여성’을 표현하고 싶어했다. 컬러풀 하고 아방가르드한 제품을 입은 모델들은 강한 메이크업과 각종 스포츠의 모션을 취했다. 

의류 역시 서두에 이야기 했듯 기존 우리가 생각했던 스포츠 웨어와 다른 느낌을 연출했고 두 브랜드의 이질적인 컨셉은 그녀가 가장 좋아하는 실험 과제다. 상상이라도 해봤는가, 스포츠 자켓에 레이스라니? 혁신적인 협업 이었고 충분히 이슈가 될만한 기사 거리였다. 

나이키 덩크하이, 나이키 에어맥스 90을 비롯 테크 플리스 크루넥, 후드집업, 윈드러너 자켓, 스포츠 스커트, 테크 플리스 드레스, 백 짚 크투탑 등 구성 됐었다.

NikeLab x Sacai Collecition 2015 Holiday

NikeLab x Sacai Collecition 2015 Holiday

두 브랜드는 S/S 협업 컬렉션을 통해 엄청난 성공을 거뒀다. 아베 치토세는 본질의 충실 했으며 나이키가 표현하지 못했던 아방가르드한 모습을 그대로 이끌어 보여줬고 혁신적인 디자인과 신선한 아이템을 선보였다.


2015년 11월과 12월에 발매한 Holiday 컬렉션 역시 여성 라인으로 구성되어 화이트와 네이비 색상을 베이스로 백자켓, 케이블 백 크루와 두터운 양모 스커트 등 선보였다. 


2015년 1년 동안 나이키와 함께 했으며 성공적인 협업을 이 후 단 한번도 협업을 진행하지 않았다.

VIDEONikeLab x sacai

#32019년 사카이(sacai)와 나이키(NIKE) 협업에 열광하는 이유는?

2019년 사카이(sacai)와 나이키(NIKE) 협업에 열광하는 이유는?

기억을 더듬어 언저리까지 가보겠다. 나이키는 혼종을 좋아한다.


나이키가 주관했던 에어맥스 디자인 대회 레볼루션에어스(RevolutionAirs)에서 우승을 차지한 미국 출신 나이키 매니아 션 워더스푼(Sean Wotherspoon) 디자인한 제품이 대표적이다. 이 제품의 외관은 나이키 에어맥스 97(NIKE AIRMAX 97)이지만 중창은 나이키 에어맥스 1(NIKE AIRMAX 1)의 모습을 띄고 있다. 매니아들은 혼종이라 불렀고 곧 이어 트렌드가 되었다. 


사카이와 나이키 협업 역시 나이키가 미리 만들어놓은 ‘혼종'길 덕분에 큰 인기를 얻었다 생각한다. 


사카이의 미학과 미학을 잘 받쳐줬던 나이키의 디자인이 이번 협업 컬렉션이 큰 성과를 거둔것 같다.

#4대중들의 반응, 그리고 리셀을 하는이유?

서두에 이야기 했듯 두 브랜드는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을 장악했다. 몰랐던 팬들도, 알았던 팬들도 오랜만에 신선한 충격 이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후 각종 매체들은 나이키 사카이에 대한 기사를 누구보다 빠르게 보도 했으며 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댓글을 통해 곧 바로 확인할 수 있었다.

사카이와 나이키의 디자인도 엄청난 큰 이슈였다. 하지만 여기서 더 큰 이슈가 있었다. 바로 제품의 리셀가였다.


1,000,000원을 훨씬 넘긴 가격으로 판매가 되고 있었다. 다소 비싼게 아니라 미친 리셀가라 불렀다. 발매 당일 응모를 하기 위해 2천명이 줄을 섰다고 한다. 


우리는 자칭 리셀러라 불리는 두 분을 모시고 간단한 미니 인터뷰를 해봤다.

인터뷰리셀러 꿈나무 '강호윤 (19세) 학생'

Q. 자기 소개 부탁한다.

서울에 고등학교를 다니고 있는 평범한 학생이다.

Q. 리셀을 하기엔 금액적으로 부담이 많았을것 같다. 리셀은 언제 부터 했는가?

어렸을때 부터 패션에 관심이 많았다. 갖고 싶은 운동화, 옷 등 검색을 많이 했었는데 모 커뮤니티을 통해 터무니 없는 가격에 구입한적이 있다. 그래서 한번 해볼까? 생각했던게 고등학교 1학년 때 부터 시작했다. 부모님에게 받은 용돈과 아르바이트한 돈을 모아 제품을 구입해 타 사이트를 통해 판매를 시작 했다. 

Q. 수입은 어느 정도였나? 

솔직히 말해, 괜찮다. 어린 나이에 100만원이 넘는 돈, 많게는 200만원이 넘는돈을 단숨에 벌었다. 이제 내가 가끔 부모님에게 용돈을 드리고 있다.(웃음)

Q. 공부가 가장 중요한시기 인것 같은데 리셀을 하면서 피해는 없었는가.

리셀을 하는 동안 당연히 공부에 집중은 못했다. 하지만 공부도 열심히 하려고 한다. 학교는 무조건 나가고 있다. 가끔 모 스토어에 중요한 제품이 풀리면 학교를 안 간적도 있다. 많이 혼나고 그랬다. 리셀은 어느순간 나에게 부업이 되었다. 지금부터 부모님의 손을 안벌리고 내가 용돈을 벌고 있다. 당연 미래도 걱정된다. 언제 까지 이렇게 살순은 없으니 말이다. 하지만 대학을 가서도 리셀을 꾸준히 할것 같다.

Q. 이번 사카이와 나이키 협업 제품도 얻었는가?

무조건 얻어야 하는 제품이였다. 국내와 해외 사이트 통들어 응모를 했고 운이 좋게 한 두개 정도 당첨이 됐다. 당시 100만원 치솟을때 판매를 했고 많이 풀려 50만원으로 내려갈때도 판매를 해봤다. 어차피 이득이니 아쉬울건 없었다. 

Q. 사카이와 나이키 협업 디자인은 어떻게 생각했는가.

딱히 생각이 없었다. 단지 커뮤니티에 반응을 볼 뿐이다. 그래야 리셀가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멋있긴 멋있지만 디자인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본적이 없다. 

Q. 한마디로 제품을 소장보다 판매, 즉 수익을 위한 활동인가?

그렇다. 다른 리셀러분들은 소장하고 있는 분들도 많다고 들었다. 하지만 나는 오로지 수익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가끔 소장하고 싶은 신발이 있지만, 잠시 스쳐지나가는 생각이다. 지금은 학생이다 보니 생계를 위한 활동이라 생각하면 되겠다.

인터뷰직장인 '장동혁 30세'

Q.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한다.

경기도 평범한 직장을 다니고 있는 회사원이다.

Q. 리셀러로 활동하고 있다. 부업인가?

부업인데 제품에 따라 부업이 아닌 경우도 있다. 그 만큼 수익이 어느 정도 나온다. 부업치곤 꽤 짭짤하다. 

Q. 리셀은 언제 부터 했는가.

친구 따라 재미삼아 응모를 했는데 당첨이 되어버렸다. 그때 부터 꾸준히 응모하고 구매해 지금까지 오게 되었다. 나는 남들보다 패션에 관심이 많이 없다. 단지 당첨 됐을때 기분이 너무 좋았고 친구에게 들어보니 모 사이트에 올리면 몇십만원이나 더 벌수 있다는 말도 해주었다. 꾸준하게 하면서 결혼 준비해 보탬이 되고자 지금 까지 하고 있다.(웃음)

Q. 패션에 관심이 없어도 멋진 제품이 있으면 소장은 하는 편인가?

그렇다. 옷은 몰라도 신발은 꾀나 소장하고 있다. 파는것도 중요하지만 옛날 시리즈별 장난감을 모으는게 습관이 되어버린것 같다. 최대한 시리즈 별로 모으고 있다. 언젠간 다시 팔겠지만 말이다.

Q. 사카이와 나이키가 협업을 진행했다. 리셀을 했는가.

아쉽게도 나는 당첨이 되지 않았다. 친구가 당첨이 되어 월급이 넘는 수익을 올렸다고 한다. 그때 쇠고기를 먹었다.

Q. 디자인은 어떠한가?

디자인은 특이했다. 설포(텅)가 두개라니 특이하지 않은가? 실물과 사진은 정말 다르다. 사진으로 봤을땐 특이했는데 실제로 보니 꽤 괜찮았다. 소장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친구에게 팔아달라 하니 터무니 없는 가격을 말해 안샀다.(웃음)  

Q. 정작 신발을 착용하고 싶은 사람은 리셀러들 때문에 갖고싶어도 못갖는다고 한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예민한 질문이지만 개인적인 생각을 말하자면 자연스레 시장이 형성 되어버렸다. 그 시장에 영향력은 억을 넘을 정도의 영향력으로 발전했고, 서울에 매장까지 오픈해 운영할 수 있는 자력까지 생겼다. 물론 돈을 주고 알바을 구해 줄을 세우고 백도어로 물건을 받고 하는 행보는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어느 시장이든 시장이 영향력을 발휘할 때 악영향도 함께 따라 온다고 생각한다. 어쩔수 없는 순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정말 신발을 갖고 싶은 분들도 이제 어쩔수 없이 경쟁을 해야한다.

악영향으로 인해 순수하게 신발을 좋아하고 갖고 싶은 마음이 변하지 않길 소망한다.

#5사카이(sacai) X 나이키(NIKE) 2019 S/S 제품

두 브랜드의 협업은 작년 6월 사이키(sacai)는 2019 Spring/Summer 프랑스 파리 패션위크때 공개 됐었다. 런웨이 모델들이 착용한 신발들은 대부분 사카이와 나이키 제품이었다.


각종 매체들은 모델들의 신발을 주목했고 아주 디테일하게 촬영해 세상에 공개됐다.

제품은 나이키 LDV 와플 (NIKE LDV Waffle), 나이키 블레이저 미드(NIKE BLAZER MID)을 선보였다. 두 제품의 포인트는 설포가 두개, 나이키 로고 스우시가 두개로 구성됐다.


좀 더 디테일하게 보자면 와플 데이브레이크(Waffle Daybreak), LDV을 결함한 제품으로 이번 협업 컬렉션중 가장 인기가 많다. 그리고 나이키 블레이저 미드는 기존 블레이저 미드 보다 슈레이스 홀이 많으며 덩크하이(Dunk High)를 연상케 하는 실루엣도 띄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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