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ie 로그인

genie 로그인 로그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 계정으로 genie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닫기
본문 바로가기

genie 홈으로 가기

매거진

끝없이 이어지는 멜로디 : 쇼팽의 작품 Op. 55에서 58까지
소개트랙 전체듣기 소개트랙 전체다운

페이지에 소개된 트랙 전체를 감상 및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STORY쇼팽의 작품 Op. 55에서 58까지

이번에 녹음된 작품들은 모두 1843년부터 1844년 사이에 쓰여졌으며, 얼마 지나지 않아 곧바로 발표되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마우리치오 폴리니에게, 이렇게 비슷한 시기에 쓰인 작품들을 발표된 순서에 따라 연주하는 것은 작곡가 자신이 연주회를 계획하면서 고려했을 내적 기준들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유추하는 데 도움을 주며, 각각의 작품들이 점하고 있는 독특한 특성들을 보다 큰 맥락에서 더욱 선명하게 조망해 주는 효과를 지닌다.

“작곡가의 모든 발라드, 혹은 스케르초들을 
한꺼번에 순서대로 듣는 식의
감상방법은 그 곡들이 각각 다른 시기에 쓰여졌으며, 
따라서 서로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는 사실을 간과한 것입니다.” 

이 앨범에서 예를 들자면, 자장가의 풍성한 울림은 그 시기를 전후해 작곡된 작품들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색채를 식별해내는 데 필요한 통찰을 제공한다.

피아노 녹턴의 전통적인 형식은 작품번호 55의 두개의 녹턴에서 서로 다른 방식으로 재창조되었다. 첫번째 작품인 바단조에서는 우수에 젖은 오프닝의 주제가 눈길을 끌지만, 중간부분에 등장하는 극적인 변화 이후 다시 등장하는 메인 주제는 단 네마디로만 짤막하게 제시되며 곧바로 등장하는 코다에서 첫부분의 비애감은 몽환적인 아라베스크로 변해, 작품은 바장조로 그 끝을 맺는다.


강렬한 서정성이 돋보이는 내림 마장조의 두번째 녹턴에서는 전통적인 세도막 형식의 흔적을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끊임없이 계속해서 이어지는 창조적인 흐름에 밀려 명료함이라는 요소는 사라지지만, 그럼에도 작품의 열정적인 성격은 그대로 유지된다. 멜로디의 흐름은 종종 반주 파트에서 등장하는 또다른 멜로디로 인해 효과적으로 보완되면서 일종의 음악적 대화를 만들어내는데, 이런 방식의 화성적 테크닉은 쇼팽의 원숙기에 쓰여진 다른 몇몇 작품들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징이다. 


폴리니의 관찰에 따르면,


“이 작품은 그의 가장 뛰어난 녹턴 가운데 하나입니다. 

두개의 대조적인 성격이 경이적인 방식으로 함께 공존하고 있죠. 

하나는 비애감이 넘치며, 

다른 하나는 생명력이 가득합니다. 

서로 이렇게나 동떨어져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 두 상반된 측면들은 마치 마술처럼 

이질감없이 하나로 융화되어 있죠.”

쇼팽의 태생적인 뿌리와 고국인 폴란드의 민요적 전통은 그의 마주르카들에서 가장 분명하게 드러난다. 그는 이 장르에 새로운 차원의 내적인 깊이를 더하여, 놀라울 만큼 다양하며 밀도 높은 서정성을 가진 작품들을 탄생시켰다.


Op. 56을 구성하는 세 작품 중 첫번째 곡은 ABABA의 론도 형식을 취하고 있는데, 제시될 때마다 마주르카 템포로 돌아오는 서정적인 주제부가 보다 가벼운 왈츠 리듬을 지닌 두번의 삽입구와 번갈아가며 등장한다. 


두번째 작품의 오프닝은 향토적인 느낌이 물씬 풍기는데, 장장 28마디에 걸쳐 반복되는 웅웅거리는 듯한 도와 솔의 5도 간격의 저음부가 이런 정서를 만들어낸다. 이 부분은 제 2주제와, 엄격한 대위법적 형식에 민요적인 색채를 결합한 간략한 두도막 형식의 카논이 끝난 뒤에 다시 등장한다. 


3부작을 완성시키는 마지막 다단조 교향곡은 셋 중 가장 길고 복잡한데, 폴리니는 이 작품에 대해 “가장 정교하며 고도로 발전된 마주르카 중 하나이며, 형식 또한 매우 흥미롭다.”고 이야기한다.

<자장가> 내림 라장조 Op. 57번이 어떻게 그토록 완벽한 경지에 다다를 수 있었는지, 그 창조적 고뇌와 곡절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


작품은 1843년부터 1844년에 걸쳐 작곡되고 1845년에 출판되었는데, 1844년 12월 슐레징어가 이 곡을 처음 받았을 때에는 <변주곡>이라는 제목을 달고 있었다. 출판되면서 제목이 <자장가(Berceuse)>로 바뀌었는데 일정한 속도로 천천히 흔들리는 듯 반복되는 오스티나토에서 기인한 것으로 여겨지며, 이 오스티나토 위에 첫 멜로디의 “변주”들이 끊임없이 펼쳐진다.

전곡을 통틀어 화성은 거의 완벽하리만큼 고정되어 있는데, 일련의 토닉과 도미넌트 코드들이 되풀이된다. 지극히 부드럽게, 달콤한 잠을 부르는 듯 반복되는 이 고정된 패턴 위에(오스티나토는 곡 내내 피아노 혹은 피아니시모로 연주된다) 네 마디의 “주제”에서 발전한 열 네개의 “변주”들이 펼쳐지며, 각각의 변주들 역시 네 마디의 길이를 가진다.


곧이어 주제가 재등장하는 코다가 따라 나오더니, 이윽고 서서히 사라진다. 도입부의 멜로디는 끊임없이 변화하는데, 처음에는 마치 대선율로 또 다른 멜로디를 만드려는 듯 두개로 나뉘지만 주멜로디는 여전히 형태를 잃지 않고 남아있다. 그러더니 홀연 아라베스크로 바뀌는데, 마치 그 전의 멜로디를 보고 자유롭게 즉흥연주를 한 것처럼 느껴지며 엄격한 발전의 형식을 따른 흔적은 여기서는 조금도 엿보이지 않는다. 최면을 거는 듯 정적인 화성 위에 마술처럼 명료한 윤곽을 이루며 수놓아진 선율들이 만들어내는 이 곡의 음향에는 놀라운 창조성과 뚜렷한 개성이 깃들어 있다.

1844년 여름에 작곡된 소나타 나단조 op. 58은 다양한 조성이 훌륭한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풍부한 인벤션과 광대한 느낌의 칸타빌레적 작법이 찬란하게 빛나는 순간들이 존재한다. 곡이 시작하는 1악장부터 줄곧 이어지는, 찬란하게 반짝거리는 음색은 이 쇼팽의 마지막 소나타가 그토록 특별한 이유 가운데 하나이다.


곡이 쓰여진 시기에도 불구하고, Op. 58은 그의 다른 후기 피아노 작품들과 제한적인 공통점만을 가지고 있으며 그마저도 훨씬 은근한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다. 한순간도 쉼없이 바쁘게 요동치는 알레그로 마에스토소의 첫 주제는 복잡한 경과부를 거쳐 확연히 다른 성격을 가진 두번째 주제로 옮겨간다.


광대하고 서정적인 이 두번째 주제는, 이내 제시부가 끝날 때까지 쉬지 않고 이어지는 아이디어들에게 자리를 내어준다. 폴리니는 이 부분을 두고 “단 한번의 서정적이며 지속적인 음악적 호흡으로 이루어지는 무한한 멜로디의 향연”이라고 표현했다. 


발전부의 첫부분은 다시금 보다 극적인 긴장감을 불러일으키며 회귀하지만, 이윽고 지극히 창조적인 방식으로 길을 벗어나 서정적인 두번째 주제 부분으로 접어든다. 그리곤 곧바로 재현부로 직행하는데, 제시부의 첫번째 부분은 몇몇 요소들만 간략하게 파편적으로 재등장하며, 완전한 형태를 지닌 문자적 의미의 재현부는 오직 두번째 주제에만 존재한다.

첫번째 주제로 다시 돌아가지 않는 이 곡의 진행방식은 전통으로 굳어진 형식을 뛰어난 독창성으로 재해석내는 쇼팽의 능력을 유감없이 드러내며, 소나타처럼 규모가 큰 형식의 작품들은 쇼팽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믿었던 리스트를 비롯한 많은 이들의 편견을 정면으로 반박하고 있다. 

실제로, 상세한 연구를 통해 쇼팽이 자신의 끊임없이 변화하는 아이디어들을 놀라울 만큼 질서 정연하게 발전시키는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었음이 밝혀졌다. 폴리니는 쇼팽이 소나타를 작곡함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완벽의 경지에 도달하였음을 알려야 한다고 느꼈다. 제시부를 한번 더 연주하는 것은 곡의 형식을 보다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주는 효과도 지니고 있다. 

첫번째 주제로 다시 돌아가지 않는 이 곡의 진행방식은 전통으로 굳어진 형식을 뛰어난 독창성으로 재해석내는 쇼팽의 능력을 유감없이 드러내며, 소나타처럼 규모가 큰 형식의 작품들은 쇼팽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믿었던 리스트를 비롯한 많은 이들의 편견을 정면으로 반박하고 있다. 실제로, 상세한 연구를 통해 쇼팽이 자신의 끊임없이 변화하는 아이디어들을 놀라울 만큼 질서 정연하게 발전시키는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었음이 밝혀졌다. 

폴리니는 쇼팽이 소나타를 작곡함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완벽의 경지에 도달하였음을 알려야 한다고 느꼈다. 제시부를 한번 더 연주하는 것은 곡의 형식을 보다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주는 효과도 지니고 있다. 

피날레에서는 주제로 돌아올 때마다 반주부의 리듬이 한층씩 더 촘촘해지며 곡에 에너지를 더하는데, 이를 위해 고도의 기교가 뒷받침되어야만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PAOLO PETAZZI
파올로 페타찌
Translation: Susannah Howe
영문 번역: 수재너 하우
번역: 김지훈 

ALBUMChopin : Nocturnes, Mazurkas, Berceuse, Sonata, Opp. 55-58

듣기 재생목록에 추가 다운
0곡 선택
곡 리스트
선택 번호 곡정보 이동 링크 곡정보 듣기 추가 담기 다운 뮤비 더보기
1 TITLE Chopin : Nocturne In F Minor, Op. 55 No. 1 Maurizio Pollini | Chopin : Nocturnes, Mazurkas, Berceuse, Sonata, Opp. 55-58 듣기 재생목록에 추가 다운로드
2 Chopin : Nocturne In E-Flat Major, Op. 55 No. 2 Maurizio Pollini | Chopin : Nocturnes, Mazurkas, Berceuse, Sonata, Opp. 55-58 듣기 재생목록에 추가 다운로드
3 Chopin : Mazurka In B Major, Op. 56 No. 1 Maurizio Pollini | Chopin : Nocturnes, Mazurkas, Berceuse, Sonata, Opp. 55-58 듣기 재생목록에 추가 다운로드
4 Chopin : Mazurka In C Major, Op. 56 No. 2 Maurizio Pollini | Chopin : Nocturnes, Mazurkas, Berceuse, Sonata, Opp. 55-58 듣기 재생목록에 추가 다운로드
5 Chopin : Mazurka In C Minor, Op. 56 No. 3 Maurizio Pollini | Chopin : Nocturnes, Mazurkas, Berceuse, Sonata, Opp. 55-58 듣기 재생목록에 추가 다운로드
6 Chopin : Berceuse In D-Flat Major, Op. 57 Maurizio Pollini | Chopin : Nocturnes, Mazurkas, Berceuse, Sonata, Opp. 55-58 듣기 재생목록에 추가 다운로드
7 Chopin : Piano Sonata No. 3 In B Minor, Op. 58 - 1. Allegro Maestoso Maurizio Pollini | Chopin : Nocturnes, Mazurkas, Berceuse, Sonata, Opp. 55-58 듣기 재생목록에 추가 다운로드
8 Chopin : Piano Sonata No. 3 In B Minor, Op. 58 - 2. Scherzo (Molto Vivace) Maurizio Pollini | Chopin : Nocturnes, Mazurkas, Berceuse, Sonata, Opp. 55-58 듣기 재생목록에 추가 다운로드
9 Chopin : Piano Sonata No. 3 In B Minor, Op. 58 - 3. Largo Maurizio Pollini | Chopin : Nocturnes, Mazurkas, Berceuse, Sonata, Opp. 55-58 듣기 재생목록에 추가 다운로드
10 Chopin : Piano Sonata No. 3 In B Minor, Op. 58 - 4. Finale (Presto Non Tanto) Maurizio Pollini | Chopin : Nocturnes, Mazurkas, Berceuse, Sonata, Opp. 55-58 듣기 재생목록에 추가 다운로드
듣기 재생목록에 추가 다운
0곡 선택
이전 매거진 보기
국악계의 쇼팽 박경훈과 함께 떠나는 첫 여행 <영동愛가>

국악계의 쇼팽 박경훈과 함께 떠나는 첫 여행 <영동愛가>

다음 매거진 보기
그 옛날 한국인들은 어떤 클래식을 들었을까? 1부

그 옛날 한국인들은 어떤 클래식을 들었을까? 1부

댓글

(총 0개)

* 댓글 운영 정책

댓글 작성

댓글 등록

* 선택하시면 함께 등록 됩니다.

0 / 140자

▶ 댓글 운영 원칙

지니에서는 아래와 같은 운영 원칙을 적용합니다.

1. 댓글 숨김
  타인에 의하여 5회이상 신고가 접수 된 댓글의 경우, 해당 게시글 접근을 임시적으로 차단하는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숨김 처리된 댓글의 작성자가 복원 신청을 할 경우 심의 결과에 따라 삭제 또는 복원 될 수 있습니다.

2. 댓글 삭제
  사용자들의 신고 또는 관리자에 의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 된 댓글이 발견 되었을시,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1)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
  (2) 음란물을 게재, 공개하거나 음란 사이트를 연결하는 행위
  (3) 욕설, 비속어 사용 및 특정대상을 비하하는 행위
  (4)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을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5) 상업적 광고 또는 사이트/홈피를 홍보하는 행위
  (6) 같은 내용의 글을 반복적으로 작성하는 행위
  (7) 지역 감정 및 정치적으로 민감한 내용으로 회원들간의 분란을 야기하는 행위
  (8) 기타 관련 법률 및 약관에 위배되는 글을 작성하는 행위

3. 이용 제한
  관리자에 의하여 3회 이상 삭제 당하였거나, 지속적으로 악의적인 댓글을 작성한 사용자는 댓글 작성 기능에 제한을 받습니다. 제한 기간은, 작성한 글의 내용과 상습적인지 판단하여 결정합니다.

4. 신고 제한
  타인이 작성한 댓글에 허위신고를 하는 사용자는 신고 횟수 제한과 같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5. 관련 문의
  고객센터 > 문의하기

안내

회원정보확인

당첨 시, 배송될 주소를 확인해 주세요.

회원 정보
아이디
이메일
핸드폰
주소

안내

경품 배송 및 본인 확인을 위해
개인정보 제3자 제공에 동의 하시겠습니까?

  • 이벤트 페이지 내, 개인정보 제공 내역 확인 부탁 드립니다.
  • 개인정보 제3자 제공에 대해 거부할 수 있으며, 동의 거부시 이벤트 참여가 되지 않습니다.

잠깐! 당첨 시, 배송될 주소를 확인해 주세요.

회원정보확인
회원 정보
아이디
이메일
핸드폰
주소
  • 배송지 변경이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내정보>회원정보 수정에서 주소를 변경해 주세요.

마이앨범 담기

완전 무한 67요금제 이상 VIP 사용자 만이 누리는 특별한 지니 혜택!

해당 이벤트는 2013년 9월 1일 이후 개통 대상자 중
완전무한 67요금제 이상 사용하시는 고객님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벤트 입니다.

취소하기 혜택받기
닫기
고객님은 현재 지니팩 부가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십니다!

현재 이용하시는 지니팩 해지 후 무료혜택 발급이 가능합니다.
무료 혜택을 받지 않으시려면 다시 안내 보지 않기 버튼을 클릭 해주세요.
지니팩 해지는 올레닷컴 및 kt 114를 통해 가능합니다.

안내 다시보지 않기 확인
닫기

요금제 변경 시 서비스 이용에 변동이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kt고객센터에 문의 바랍니다.

확인
닫기

* 잠깐! 고객님께서는 현재 음악감상 정기결제 이용권을 사용중 이십니다.
마이뮤직 > 이용권내역 > 이용권 해지/취소 신청에서 정기결제이용권을
해지 하시기 바랍니다.

확인
닫기
죄송합니다! 고객님은 혜택 대상자가 아닙니다.
닫기
닫기

인증완료

변경된 010 번호로 인증이 완료되었습니다!

인증 완료 된 휴대폰 번호
- -
다음 결제일부터는 변경된 휴대폰번호로 이용 요금이 청구 됩니다.
추가 문의 사항은 지니 고객센터(1577-5337)로 연락주세요.

확인

지니 고객센터
문의전화 : 1577 – 5337 (유료) | 운영시간 월~금 09:30 – 18:30
업무시간 외 문의는 고객센터>문의하기에 남겨주시면 빠른 답변 드리겠습니다.
닫기
01X → 010으로 번호 변경하신 회원님!
원활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휴대폰 인증을 다시 해주세요!
현재 01X 번호로 정기결제 상품을 이용중이신 경우
필히 재인증을 받으셔야 원활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01X 한시적 번호 사용 제도란?
현재 등록된 휴대폰 번호
- -

실제 사용하시는 휴대폰 번호와 정기결제되는 휴대폰 번호가 서로 다른 경우
01X 번호의 새 휴대폰 번호를 인증해주셔야 합니다.

변경된 010 번호로 인증 받기 (010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주세요)
- - 인증번호 발송

휴대폰으로 발송된 인증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인증번호를 받지 못하신 경우 [인증번호 발송] 버튼을 다시 클릭 해주세요.

다시보지않기 인증하기

닫기

배지 발급 알림

아티스트 좋아요 1,000회 달성!배지가 발급 되었습니다.

닫기

뮤직비디오

닫기

마이앨범

취소

close

배지 발급 알림

아티스트 좋아요 1,000회 달성!배지가 발급 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