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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옛날 한국인들은 어떤 클래식을 들었을까?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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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추천그 옛날 한국인들은 어떤 클래식을 들었을까?

한반도에 서양음악이 전파되기 시작한 것은 서양 선교사들이나 대한제국 시절 창설된 서양식 군악대의 영향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입니다. 이후 소위 클래식 음악은 천천히, 하지만 깊숙하게 한국 사람들에게 스며들었습니다. 100년을 훌쩍 넘기는 역사가 있으니 어떻게 보면 ‘산조’나 ‘아리랑’처럼 아주 긴 역사를 지닌 것처럼 생각되는 몇몇 전통음악보다도 더 오랜 시간 우리와 함께 했던 음악인 셈이죠. 

교과서에서 배운 대한제국이나 일제강점기, 6.25처럼 아득한 역사 속 사람들이 클래식을 들었다고 하니 뭔가 잘 상상이 안 가시죠? 지금부터 몇 가지 흥미로운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글 : 조성우
자료제공 : 유니버설뮤직

#1‘월광 소나타’와 한반도 최초(?)의 클래식 논쟁

‘월광 소나타’와 한반도 최초(?)의 클래식 논쟁
▲ 홍난파
1931년, 동아일보에는 우리에게 ‘고향의 봄’ 작곡가로 잘 알려진 홍난파와 문학가이자 동요작곡가였던 신고송의 논쟁이 실렸습니다. 음악에는 계급성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홍난파와 존재한다는 신고송. 이들의 갑론을박은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14번 ‘월광’을 예시로 치열하게 펼쳐졌습니다. 

"월광"을 들을 때 그 곡의 아름다움에 끌리지 않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월광”이 예술적 가치를 가지고 있어서는 아니다. 
우리에게 예술적 가치라는 것은 정치적 임무를 행할 수 있는,
즉 정치적 가치를 구비한 것을 뜻한다.

우리는 베토벤이나 바흐, 모차르트, 리스트, 하이든 같은
모든 고전 낭만 음악가들을 맹목적으로 매장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프롤레타리아적 관점에서 그들의 작품을 비판하는 것이고, 
우리들에게 필요한 점을 취하여 
우리의 음악으로써 새로운 형식을 창조하는 것이다.

신고송, 「음악의 계급의식에 대하여 홍난파씨의 논을 반박함」
1931년 3월 동아일보
이처럼 “월광”을 예시로 들며 클래식 음악에 대해 정치, 사회적인 의미가 없다며 비판하는 신고송을 향해 홍난파는 음악에서 중요한 것은 순수한 아름다움이지 정치적, 사회적 의미를 부여하고 계급성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며 반박합니다.   

"나는 결코 프롤레타리아 음악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고, 
음악은 그 자체의 성질로 봤을 때 계급의식이 
포함되지 않았다는 것만을 주장했다. 

신고송씨에게 반문한다. 

대체 신고송씨는 "월광의 곡"이란 로맨스의 
유래를 알고 말하는 것인가? 
또한 "월광"의 연주를 들었거나 
악보를 구경한 일이 있는가 알고 싶다."

예컨대 일정한 형식에 입각해 작곡되는 둔주악(푸가)은 
소위 순음악이며 절대음악인 동시에 거기에는 하등 내용도 없다. 

그러나 구체적 내용은 없다 하더라도 
그 악곡이 사람들의 심금을 울릴 때에는 
우리는 가장 순수한 미의 암시를
깨닫는 것이다. 

이것만으로도 무의미,
무감정 하다고는 못할 것이 아닌가?

홍난파, 「음악의 계급의식에 대하여 신고송씨의 반박에 답함」
1931년 3월 동아일보

#2왕년의 인기 작곡가 무소륵스키

왕년의 인기 작곡가 무소륵스키
오늘날 무소륵스키는 ‘전람회의 그림’이라는 명곡의 작곡가, 러시아 국민악파의 일원이란 점 정도가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1930~40년대 한반도에서 무소륵스키의 인기는 지금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베토벤이나 슈베르트같은 유명 독일 작곡가들의 음악과 비교해도 인지도가 전혀 뒤지지 않을 정도였죠.

우리는 무소륵스키가 푸시킨의 희곡을 대본 삼아 작곡한 
오페라 ‘보리스 고두노프’를 통해 
성난 민중들의 합창을 듣고, 

간신들을 풍자하는 뼈를 찌를 듯한 아이러니를 
가곡 ‘벼룩의 노래’ 속 분노와
씁쓸한 웃음을 통해 듣는다.”
 
남궁요설, 「무소륵스키, 그의 탄생 100즈음에서」
1939년 4월, <조광> 5권 4호

이유는 간단합니다. 위의 글처럼 일제강점기와 해방을 경험한 당시 한반도의 젊은 지식인들은 지배계급에 대한 분노, 민중의 단결 등을 노래한 무소륵스키의 음악을 통해 정서적 공감을 얻었기 때문이죠. 특히 임금님의 총애를 등에 업고 기고만장하게 행동하는 벼룩의 이야기라는 풍자적인 작품 ‘벼룩의 노래’는 큰 인기였습니다. 

고작 벼룩 한 마리가 권력을 믿고 날뛰지만 어쩌지 못하는 어이없고 씁쓸한 상황이 당시의 사회상과 꼭 닮아있죠.

VIDEOLeonid Kharitonov - Song of the Fl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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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odest Petrovich Mussorgsky : Song Of The Flea (Blokha) Wilfrid Parry | Favourite Opera Arias 듣기 재생목록에 추가 다운로드
2 Modest Petrovich Mussorgsky : The Seminarist Wilfrid Parry | Favourite Opera Arias 듣기 재생목록에 추가 다운로드
3 The Destruction Of Sennacherib Berliner Philharmoniker
| Mussorgsky: Pictures at an Exhibition; Night on Bald Mountain; Sennacherib; Salammbo; Oedipus; Joshu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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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Mussorgsky : SalammbO - Chorus Of Priestesses Berliner Philharmoniker
| Mussorgsky: Pictures at an Exhibition; Night on Bald Mountain; Sennacherib; Salammbo; Oedipus; Joshu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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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Mussorgsky : Oedipus In Athens - Chorus Of People In The Temple Berliner Philharmoniker
| Mussorgsky: Pictures at an Exhibition; Night on Bald Mountain; Sennacherib; Salammbo; Oedipus; Joshu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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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ussorgsky : Joshua Elena Zaremba
| Mussorgsky: Pictures at an Exhibition; Night on Bald Mountain; Sennacherib; Salammbo; Oedipus; Joshu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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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Mussorgsky : A Night On The Bare Mountain Philadelphia Orchestra & Riccardo Muti | Mussorgsky : Pictures At An Exhibition; A Night On The Bare Mountain 듣기 재생목록에 추가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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