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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지니뮤직 X 캉골, VMC와 KANGOL의 만남! 인터뷰와 추천선곡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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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릿콜라보힙합의 대표적인 브랜드 협업!?

항상 말했듯 음악과 패션은 빼놓을 수 없는 관계다. 


패션에 음악이 없으면 허전하고 음악에 패션이 없으면 그것도 허전하다. 한 가지라도 없으면 현기증이 날것만 같은데 이 두가지를 한꺼번에 볼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그 방법이 생겨났다.


바로 글로벌 브랜드 '캉골'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힙합 레이블 'VMC'가 협업을 진행한것.


그 소식과 비하인드 이야기들을 '스트릿 콜라보'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자.

위의 링크(이미지)를 클릭 하면
브랜드 DJ 추천 선곡 페이지로 이동 합니다.
음악 장르인 힙합(HIPHOP)을 대표하는 브랜드가 있을까? 아마 대표적으로 브랜드 캉골(Kangol)이 떠오를것이라 생각한다.

영국 헤리티지 기반으로 서브 문화와 컬처를 함께 아우르는 80년대 전통 브리티쉬 패션 브랜드로 니트(Knitting), 앙고라(ANGora), 울(woOL)의 조합으로 탄생한 브랜드 네이밍이며, 캉골은 심볼의 대해 신중히 고민하던중 필요성을 느끼고 1983년 캥거루를 심볼로 선택해 현재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1938년 부터 시작된 캉골, 1983년 영국 다이애나 공주가 캉골 모자를 쓴 모습이 한 잡지사에 실렸다. 이후 점점 유명해 지면서 LL Cool J가 캉골 버뮤다 캐쥬얼을 착용하고 두번째 앨범 커버를 촬영해 더 많이 알렸고 기점으로 에미넴(Eminem), 노토리어스 비아이지(Notorious B.I.G), 미시 엘리엇(Missy Elliot) 그리고 사무엘 L. 잭슨 (Samuel L. Jackson) 등 당대 최고의 스타들이 착용했다. 

현재는 대중적인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 잡았으며 활발한 행보를 걷고 있다.
VMC는 2014년 딥플로우(Deepflow), 로우디가(RowDigga), 우탄(Wutan)이 설립한 힙합 크루를 이제는 한국의 대표 힙합 레이블 중 하나로 성장시켰다. 이후 실력있는 아티스트을 영입과 활발한 행보를 보여줬다. 그들의 행보는 많은 호불호가 갈렸지만 개인적으론 잘한 선택이라 생각한다. 

언제까지 크루 활동으로 친목을 다지면서 힙합 장르에 대한 발전을 기원하고 앨범을 제작 할 수 있는수익을 창출 할수가 없다. 보다 많은 기회를 놓쳐서도 안되고 그렇다고 무리한 기회를 잡아서도 안된다. VMC는 적절한 타이밍을 잡았고 '쇼미더머니' 출연 등으로 이슈 대열에 올랐다.

VMC는 가족같은 팀워크가 인상적이다. 그들의 팀워크를 컴필레이션 앨범으로 인해 좀 더 극대화 시켰다. 이들의 유니폼 또한 큰 관심으로 올라 품절 대란을 일으켰다.

VIDEO두 브랜드의 협업

두 브랜드의 협업은 인상적이다."왜 안했지?”라는 생각이들 정도로 매우 잘 어울린다.


VMC가 90년대 힙합을 추구하는 레이블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그 느낌을 충분히 낼 수 있는 팀이다.  


두 브랜드의 확실한 DNA을 추출한다면 이번 협업은 기대해봐도 좋을것 같다.

INERVIEW.1캉골 마케터 '김진희'가 말하는 캉골

Q. 간단하게 자기 소개 부탁한다.

반갑다. 캉골코리아에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김진희라고 한다.

Q. 서두에 이야기 했지만 다시 한번 브랜드 캉골(Kangol)에 대해 소개 부탁한다.

캉골의 역사를 간략히 말하자면, 1938년 컴브리아 지역에서 영국군에게 모자를 공급하는 회사로 시작하여 1980년대 미국 뉴욕 힙합씬에서 큰 인기를 누리면서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한 브랜드이다. 

스트리트 캐주얼과 클래식 감성이 공존하는 캉골은 다양한 아티스트, 디자이너와의 협업 작업을 통해 문화와 세대를 초월한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Q. 캉골은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오랫동안 브랜드를 유지했던 비결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캉골은 문화적, 미래지향적 브랜드 이미지를 추구하며 브랜드의 팬을 만족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다양한 시도는 물론,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양한 분야와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이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으로 작용하는 것 같다. 

또한 캉골의 시그니처인 캥거루 로고가 박힌 다양한 스타일의 제품들 역시 성별, 나이, 그리고 문화를 불문하고 아직까지 사랑을 받는 가장 큰 이유인 것 같다.
Q. 캉골의 시그니처 제품은 버뮤다이다. 버뮤다는 어떤 제품인가?

버뮤다는 캉골만의 독특한 소재의 이름이다. 타올 느낌의 소재가 주는 시원한 터치감으로 봄과 여름에 판매가 되고 있으며, 버뮤다 소재로 제작된 버켓, 캐주얼, 504 등 다양한 스타일의 모자 제품들이 캉골의 스테디셀러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Q. 버뮤다에 이은 캉골의 또 다른 아이템을 추천해 준다면 어떤 것인가?

지금은 무더위와 높은 습도가 기승을 부리는 8월이지만, 곧 가을이 온다. AW 시즌과 가장 잘 어울리는 제품은 개인적으로 캉골의 '베레모'라고 생각이 든다. 실제로 스타들도 즐겨 찾는 아이템이기도 하고, 스타일링에 포인트를 주기 딱 좋은 제품이다. 올 시즌도 다양한 컬러와 패턴의 베레들이 출시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바란다.

Q. 힙합 컨텐츠 '마이크 스웨거’에 적극적인 서포트를 해줬다. 캉골에게 어떠한 의미였는가?

기존 캉골팬뿐만 아니라 마이크스웨거를 즐겨보는 모든 힙합 팬들에게 서브 컬처를 지원하는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다시 한 번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되었다. 처음에 마이크스웨거에서 제안이 왔을때에도 정말 반가웠고, 캉골과 가장 잘어울리는 컨텐츠 중 하나라고 생각했다.
Q. VMC와 캉골, 협업 컬렉션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 부탁한다.

캉골의 2019년 첫 콜라보레이션은 래퍼 딥플로우와 아트디렉터 로우디가가 이끄는 힙합레이블 'VMC'와 함께하였다. 

이번 협업을 통해 VMC의 로우디가가 두 브랜드(레이블)의 텍스트 로고를 모티브로 작업한 아트웍을 기반으로 의류, 모자, 가방 카테고리의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캉골과 VMC의 팬이라면 누구나 편하고 부담 없이 착용할 수 있는 깔끔한 디자인으로 출시되었다.
Q. 한국 레이블 비스메이저(VMC)와 협업을 진행했다. VMC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VMC와의 인연은 2016년부터 시작되었다. 초창기부터 꾸준히 전개해 온 캉골코리아의 서브 컬처 캠페인인 ‘SUPPORT YOUR MIND’의 컨텐츠에 VMC 소속 래퍼인 넉살, 던밀스, 우탄, 빅원, 그리고 이로한까지 인터뷰를 진행해왔다. 

그리고 올 6월에 진행한 캉골의 #플렉스유어셀프 오프라인 행사에서는 2부 헨즈 클럽 공연 라인업으로 VMC를 섭외하기도 하였다. 

공연에서 VMC 멤버들은 이번 협업 제품을 착용하고 멋진 무대를 보여주었다.

VMC만이 가진 특유의 분위기가 우리 브랜드와 가장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였고, 협업을 하게 된다면 어떠한 제품이 탄생할 지 궁금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정말 멋진 제품들이 출시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Q. 다양한 카테고리를 준비했다. 가장 신경쓴 제품은 무엇인가?

이번 콜라보레이션에서는 2가지 스타일의 모자, 2가지 컬러의 후디와 스웻셔츠, 3가지 스타일의 가방을 선보인다.

모든 카테고리의 제품들은 소재, 디자인, 라벨까지 완성도 높은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캉골과 VMC가 작년부터 노력하여 제작하였다.

Q. 2019년 목표를 말해달라.

19AW 시즌의 첫 시작인 VMC 협업 제품 발매를 성공적으로 런칭하고, 그 후에는 언제나 그렇듯 캉골의 팬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컨텐츠를 기획하여 실행하려 한다.

누구나 좋아하면서도 대중적이지만, 그 안에서 캉골만이 가진 브랜드 색을 더 뚜렷하게 만들 수 있는 활동을 전개하고 싶다.

INTERVIEW.2딥플로우 @ 우리에게 낯선 일 이기 때문에 신기한 경험

딥플로우 @ 우리에게 낯선 일 이기 때문에 신기한 경험
Q. 간단하게 소개 부탁한다.

반갑다. 비스메이저 컴퍼니 (VMC) 대표이자 소속 래퍼인 딥플로우다.

Q. 먼저 VMC, 캉골 협업을 축하한다. 소감이 어떠한가?

오랜 세월 캉골의 팬이었기 때문에 기분이 좋다. 음악 외적인 협업은 우리에게 낯선 일 이기 때문에 신기한 경험이기도 하다.
Q.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캉골은 어떤 브랜드인지 설명해달라.

나에게는 캉골이 어릴적 동경하던 힙합 아티스트들의 필수 아이템 중 하나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힙합 브랜드라는 이미지가 있었고, 그래서 국내 첫 런칭됐을때 무척 반가웠던 기억이 있다. 

최근에는 한국에서 중요한 힙합 컨텐츠 중 하나인 ‘마이크스웨거’를 서포트했다는 점도 내가 이 브랜드를 애정하는 큰 이유이기도 하다.

Q. VMC 소속 아티스트 로우디가 협업 메인으로 참여했다고 들었다. 로우디는 어떠한 인물인가?

국내 외 굵직한 아티스트들의 비주얼 아트워크를 책임지는, 한국 힙합씬에서 굉장히 중요한 디자이너이다. 나와 VMC 공동대표이기도 하고 이 장르 고유 문화에 대한 높은 이해도가 있는 몇 안되는 비주얼 아티스트라고 생각한다.

Q. 캉골과 협업에 있어 어려운점은 없었는가? 비하인드가 있다면 한가지만 말해달라.

처음 로우디가 보여 줬던 시안 디자인 로고는 도무지 알 수 없는 문장이 쓰여있었다. VMC와 캉골의 철자들을 뒤섞여 배열 했던건데, 팬굿즈 느낌을 최소화 하려는 전략이었지만 결국 지금의 친절한 버전으로 수정되었다.
Q. 이번 협업 컬렉션은 어떤 컨셉인가.

나는 전적으로 로우디의 디렉팅에 의존했기 때문에 설명하기 힘들지만, 아웃풋을 근거로 추측해보자면 캉골 특유의 심플한 정서를 해치지 않는 컨셉트라고 생각한다. 한마디로 일상복으로서 무리없는 팬굿즈 아닐까.

Q. 협업 제품들중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는가?

나는 웨이스트백을 가장 많이 이용할거같다. 실용도가 높아서 개인적으로 데일리 아이템이 될 예정이다.
Q. VMC 또한 굿즈을 제작 하고 있다. 의류를 만드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는 기본적으로 굿즈의 개념보다 팀웨어를 목적으로 제작한다. VMC는 레이블 이전에 크루였기 때문에 단체의 팀워크와 색깔 유지에 신경을 많이 썼었는데 그덕에 초창기부터 팀웨어를 지속적으로 제작해왔고 멤버들끼리 돌려입었다.

매년 시즌별로 새 상품을 만들었다. 아마 다른 단체들보다 전개된 개수가 많을거다. 그렇기 때문에 VMC 굿즈는 우리의 팀워크를 팬들과 공유한다는 개념이다.

Q. 힙합 문화는 많이 변화하고 있다. 많은 힙합 레이블과 크루들이 적극적으로 의류를 제작해 판매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최근에 크게 이슈된 몇 사례들 때문에 부각된것이지 오랜전부터 다들 했었다. 나도 어릴때 내가 좋아하는 국내외 레이블, 그룹의 굿즈를 사입었다. 

지금도 나스 새앨범 굿즈를 어떻게 구할수있나 찾아 본다. 서브컬처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Q. 마지막으로 지니뮤직과 비피얼 매거진 구독자분들에게 한마디 부탁한다.

우리는 늘 좋은 앨범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VMC에게 응원과 사랑을 부탁합니다!

PHOTO캉골 X VMC 협업 룩북

캉골 X VMC 협업 룩북

LIST딥플로우가 뽑은 VMC에서 가장 핫한 10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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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ITLE BULLER (Prod. by Ian Ka$h) ODEE & Q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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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맛집 (Prod. by HOLYDAY) ODEE & Q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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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TITLE TAKE FIVE (Feat. ASH ISLAND) (Prod. by Fredi Casso) Rohann (이로한)
| TAKE F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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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TITLE 010 (Feat. QM & Rohann (이로한)) Fredi Casso
| DUAL F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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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TITLE HOLYDAY (Feat. 넉살 & ODEE) HOLYDAY
| DUAL F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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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TITLE Too Much (Feat. PENOMECO) (Prod. by GRAY) BIGONE (빅원)
| PEACH BLOSS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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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sunshine (Feat. sogumm) (Prod. by 30Hertzbeat) BIGONE (빅원)
| PEACH BLOSS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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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Space Bar MUNCHEESE
| You had to be th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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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TITLE Kid in the Candy Store (Feat. Koonta) MUNCHEESE
| You had to be th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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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TITLE 50 LIKES Part Time Cooks
| 50 LIK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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