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밴드 공중그늘, 첫 번째 EP [공중그늘] 앨범 작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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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공중그늘의 첫 번째 EP [공중그늘]

평소 친하게 지내지만 서로 다른 일을 해오던 친구들이 길지 않은 젊은 시절을 함께 보내고자 2016년 결성되었다. 사이키델릭 팝/록, 드림팝, 신스팝, 슈게이징, 레게 등 다양한 음악에서 영향을 받아 문학적인 가사와 함께 풀어낸다.  

팀 이름은 멤버들이 함께 자주 가는 공간 ‘공중캠프’와 ‘우리동네나무그늘'에서 따왔다. 2017년 첫 공연과 함께 데모 음원을 꾸준히 업로드하여 음악 애호가들의 주목을 받아왔다. 2018년 3월 첫 디지털 싱글 [파수꾼]을 발매했으며, 5월 두 번째 디지털 싱글 [선]을 발매했다. 

자료제공 : 포크라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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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파수꾼 (Remastered) 공중그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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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중그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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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선 (Remastered) 공중그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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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농담 공중그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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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연애 공중그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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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TITLE 산책 공중그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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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공중그늘 EP 앨범은?

EP [공중그늘]은 싱글 앨범으로 발매되었던 ‘파수꾼’, ‘선’의 리마스터 버전을 포함해 6곡이 수록되었다. 2016년 초부터 작업해온 데모 음원을 기반으로 더 좋은 사운드와 더 좋은 편곡으로 발전시켰다. 

공중그늘은 멤버 전원이 작곡과 편곡에 참여하여 끈질긴 합의의 과정을 통해 곡을 완성시킨다. 여리고 부드러운 멜로디들 사이 돌출하는 듯한 엉뚱한 전개, 강하고 공격적인 연주들 사이 홀로 유영하는 멜로디가 그들이 각각의 개성을 아우르는 노련함과 그에 따른 확장성을 보여준다.

“한가로운 시간을 보낼 줄 모르는 건 아니야”(파수꾼)로 시작해 “우리는 길을 잃었지만 산책이라 부르지.”(산책)로 마무리되는 앨범은 그들 세대가 살아가며 느끼는 감정들을 크게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은 채 직시하고 인정하는 정서를 담았다.

STORYEP [공중그늘] 앨범 작업기

#녹음준비

[공중그늘]에 담긴 6곡 중 5곡은 데모 음원으로 유튜브, 사운드 클라우드 등에 업로드되어있었으며 라이브에서 꾸준히 연주해왔던 곡입니다. 다른 1곡 ‘농담’의 경우 비교적 최근에 만든 곡으로 데모 음원을 만든 후 업로드하지 않고 앨범 작업을 위한 레퍼런스로 삼았습니다. 

공중그늘의 음악에 있어 신디사이저 사운드는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본격적인 녹음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신디사이저를 연주하는 동수의 집에 멤버 모두가 모여 신디사이저 사운드를 새롭게 만들고 의논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 신디사이저 사운드 메이킹

이번 앨범에는 동수의 Prophet12와 해인이의 Juno60를 주로 사용했습니다. 공중그늘은 멤버 각자의 원하는 바가 뚜렷하여 매우 긴 시간 동안 논의를 했고, 중요한 사운드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하기까지 했습니다.

Prophet12, Juno60, 그리고 컴퓨터의 가상악기(VST) 등 세 종류의 신디사이저에서 같은 연주가 나오게 한 상태에서 눈을 가리고 가장 좋은 소리를 찾는 방법이었습니다. 기나긴 시간 끝에 모든 사운드를 결정하였고, 본격적인 녹음에 들어갔습니다.
#드럼 녹음

드럼 녹음에서는 해인이 원하는 톤을 엔지니어 천학주와 의논하였습니다. 곡마다 어울리는 특별한 사운드를 만들기 위해 녹음에 드는 시간보다 긴 시간을 드럼 튜닝에 들였습니다.

‘잠’의 경우는 팝적인 느낌이 나는 산뜻한 드럼으로, ‘연애’는 드라이하고 가볍다가 후반부에서 시원시원한 느낌이 나도록, ‘농담’은 천학주의 의견으로 비교적 톤이 높고 탄력 있게 만들었습니다. 특히 ‘산책’은 넓은 공간감과 풍부한 저음을 만들기 위해 킥 드럼을 두 개 나란히 연결해서 녹음했습니다.
▲ 드럼 녹음

머쉬룸 레코딩과 주변 음악가분들의 도움으로 10 여장의 심벌, 5개의 스네어 드럼을 준비해 테스트해볼 수 있었습니다.
#베이스녹음

베이스 녹음에서는 별도의 앰프 마이킹 없이 라인을 프리앰프에 연결하여 직접 녹음했습니다. 

철민이는 일어서서 리듬을 타며 쳐야 느낌이 산다며 수고스럽게 녹음을 진행했습니다.
▲ 리듬을 타는 철민
 
공중그늘의 베이스는 녹음 후반 작업에서 톤에 많은 변화를 줍니다. 필요에 따라 드라이브, 코러스 등의 이펙팅을 사용해 효과적인 사운드를 얻어냈습니다. 

특히 ‘농담’에서는 부분적으로 숏 딜레이를 사용하려 일렁이는 듯한 독특한 질감을 표현했습니다.
#신디 사이저 녹음 

신디사이저 녹음에서는 80년대 빈티지 악기인 Juno60를 사용했습니다. 오래된 악기이다 보니 오작동이 잦아 실제로 연주하지 않고 미디(MIDI) 입력을 통해 녹음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동수가 상태 좋은 다른 건반으로 연주해서 시퀀서 프로그램에 미디를 입력한 후 그 미디 신호를 다시 Juno60으로 보내 연주가 나오게 하는 방법이었습니다.
▲ 동수 신디사이저 녹음

Juno60은 미디가 지원되지 않는 악기이지만, 2년 전 해인이가 일본 여행에서 사온 미디 컨버터를 사용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해인이는 비싼 돈을 주고 사온 장비를 사용할 수 있어 기뻐했습니다. Juno60 외에도 동수의 최애 악기인 Prophet12를 비롯해 Juno60을 복각한 가상악기(VST)도 사용했습니다. 

Juno60과 Juno60을 복각한 가상악기는 꽤나 다른 소리를 가지고 있어 그냥 다른 악기로 생각하고 필요에 따라 사용했습니다. (빈티지 악기는 같은 모델이어도 상태에 따라 소리가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세 개의 악기로 같은 연주를 녹음해 섞어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기타녹음

성수와 장오의 기타 녹음에서는 다양한 이펙터들이 사용되었습니다. 

비슷한 역할을 하는 다양한 이펙터들을 비교하며 미리 설계해두었던 사운드에 근접한 소리를 찾으려 노력했습니다.
▲ 이펙터 더미

‘농담’의 경우 특히 기타 사운드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장오의 중반부 기타 솔로는 미디 신호를 앰프로 보낸 후 이펙팅을 거쳐 한 트랙을 만들고, 그 트랙에 맞게 실제 기타 연주를 하여 독특한 효과를 주었습니다. 

후반부 성수의 기타 솔로는 국악기인 태평소의 사운드를 염두에 두고 퍼즈 이펙터를 사용하여 만들었습니다. 

사이키델릭하고 동양적인(?)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 성수 기타녹음
#보컬녹음

공중그늘은 데모 음원 당시부터 보컬 사운드에 많은 신경을 써왔습니다. 이번 녹음에서는 목소리와 어울리는 톤을 찾기 위해 다양한 마이크를 테스트해본 후 Peluso 2247 LE라는 진공관 마이크를 사용했습니다. 

보컬은 조금만 뉘앙스가 달라져도 곡 분위기가 밝아지거나 어두워질 수 있는 특별한 악기입니다. 

장오는 뉘앙스에 가장 중점을 두고 멤버 4명과 천학주 엔지니어의 조언을 받으며 녹음을 진행했습니다.
▲ 장오 보컬 녹음

‘연애’의 경우 두 사람이 부르는 느낌을 주기 위해 한 옥타브 위에서 가성으로 코러스를 넣었습니다.

‘산책’과 ‘잠’에서는 보다 풍성한 느낌을 주기 위해 수십 트랙에 걸쳐 다양한 뉘앙스로 녹음했습니다.
#믹싱 
 
이번 믹싱은 천학주 엔지니어가 작업하는 동안 공중그늘 멤버들이 모두 참석해 한 곡씩 진행했습니다. 공중그늘은 5명이 각각의 뚜렷한 의견을 가지고 있어 오랜 시간 의견을 조율해야 모두가 만족하는 방향을 찾을 수 있습니다. 

믹싱에 앞서 오랜 시간에 걸쳐 회의를 했습니다. 하지만 회의 당시에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들이 믹싱 과정에서 나오기 마련이고 의견이 갈리는 일이 많았습니다. 

그 자리에서 가능한 합의를 보고 넘어가거나 천학주 엔지니어의 조언을 듣기도 했습니다.

새벽까지 진행해가며 하루에 한 곡씩 1차로 믹싱을 한 후 마지막 날 모든 곡의 믹싱을 다시 한 번 정리하고서야 모두 끝이 났습니다.


이 글을 빌려 천학주 엔지니어의 노고에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마스터링

마스터링은 미국 Sterling Sound의 시니어 엔지니어 Joe Laporta에게 맡겼습니다. 그래미 어워드 수상자로 세계적 거장 뮤지션들의 마스터링을 담당하기도 하였고, Beach house, Grizzly bear, NCT 등 평소 공중그늘이 좋아하고 즐겨 듣는 음반의 마스터링을 한 엔지니어입니다. 직접 미국으로 가서 참여할 수 없는 상황이고 비용도 꽤나 비싸서 고민했지만, 기회가 될 때 여러 가지 시도를 해봐야 한다는 생각에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다행히도 Sterling Sound는 국가별 코디네이터가 있을 정도로 미국 외의 국가에서 마스터링을 맡기기 편한 시스템이 갖춰져 있었습니다. 시간이 많지 않다는 이야기를 해서인지 결과물은 예정보다 5 일정도 일찍 받을 수 있었습니다. 세 종류의 볼륨으로 보내줘서 멤버들끼리 논의해 고를 수 있었습니다. 곡 전체의 다이내믹을 살릴 수 있는 가장 작은 볼륨으로 선택했습니다. (EP [공중그늘]은 일반적인 앨범들에 비해 볼륨이 작습니다. 들으실 때 한두 단계 볼륨을 높이시길 추천합니다.)

본적도 없는 엔지니어에게 우리의 음악을 맡기고 결과물을 기다리는 과정이 설레기도 하고 걱정되기도 했습니다.


공중그늘의 음악을 좀 더 객관적으로 다듬어 주는 과정이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국내에도 훌륭한 스튜디오들이 많습니다.


원하는 결과물에 따라 국내 스튜디오에서 직접 소통하며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앨범제작 

앨범 디자인은 기획공연 ‘공중파’의 포스터와 공중그늘의 디지털 싱글 [파수꾼]과 [선]의 커버를 디자인한 박태석 디자이너가 맡았습니다. 디지털 싱글과는 다르게 앨범 앞/뒷면, 안쪽 좌/우면 그리고 시디 및 패키지 디자인까지 진행해야 하는 큰 프로젝트였습니다. 

박태석 작가와 공중그늘이 수집한 레퍼런스와 아이디어들을 나누고 초안을 잡았습니다. 사이즈는 일반적인 CD 사이즈가 아닌 7인치 EP 바이닐 사이즈와 비슷하게 제작하였습니다. 데모 음원 커버에 사용했던 해인이의 그림을 재해석한 굿즈를 넣고 진공포장을 진행해서 패키징을 완성했습니다. 원하는 진공 필름과 펠트 소재를 구하기 위해 멤버들과 박태석 작가는 이른 아침부터 방산시장과 동대문시장에서 발품을 팔아야 했습니다.

디테일한 작업을 위해 멤버들과 박태석 디자이너가 직접 기계를 구입해 패키징까지 진행했습니다.


이 글을 빌려 다방면으로 고생한 박태석 디자이너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감사의 말by 공중그늘

긴 시간과 노력 끝에 드디어 첫 번째 EP [공중그늘]이 발매됐습니다. 

오랜 시간 기다려주신 팬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공중그늘이 직접 기획부터 제작까지 전 과정을 진행한 만큼 공중그늘에게 있어 큰 의미가 담긴 앨범입니다. 

공감하며 들어주시면 더할 나위 없이 기쁠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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